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tip

하나카드 tip) 하나 비바플러스 체크카드 해외원화결제(DCC) 차단 서비스 등록하고 직구 수수료 아끼기!

by 새침한새초미 2020. 5.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초미입니다.

 

해외 직구를 하다 보면 내가 환율로 계산한 금액보다 결제 금액이 다른 경우를 심심치 않게 많이 경험하셨을 거예요. 

바로 수수료 때문인데요.

 

이 수수료를 조금 아껴보고자.. 올 2월에 하나은행 적금을 하나 신청하면서 입출금 계좌도 개설하고..

내친김에 해외여행/해외 결제에 특화된 하나 비바 플러스 체크카드를 발급했습니다.

 

 

해외 유학생들 사이에서는 혜자 카드로 유명세를 타고 있던 하나 비바 플러스 체크카드입니다.

 

전월 실적 상관없이 카드사 해외이용수수료, 해외 브랜드(비자, 마스터 등) 수수료 면제 및 해외 atm 출금 시 해외인출수수료 3달러가 면제되는 해외 특화된 체크카드입니다.

 

이걸 발급해 놓고, 직구에도 수수료 면제가 가능한지 그게 너무 궁금했어요.

 

대부분 제가 찾아보고 정독한 포스팅 글에서는 해외여행 시 혜택에 관한 글들이 대다수였고, 해외직구 시에 수수료 면제를 받았다는 글이 많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새초미가 직접 시도해 보기로 했답니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DCC (해외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해줘야 하는데요.

저도 몰랐던 부분이었는데 직구 결제 전에 찾아보니,

해외 가맹점에서 카드 결제 시 거래금액을 현지통화가 아닌 고객의 자국 통화로 표시해 결제하는 서비스라고 하네요.

 

그러니까, 내가 결제 통화를 달러로 변경하고 결제를 하더라도 이 DCC 서비스가 활성화되어있으면 결제하는 순간 이중 환전으로 매입이 잡힐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것부터 차단을 시켜주고 결제를 하는 걸로 마음먹었답니다.

 

그럼, DCC 서비스 차단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엄청 쉬우니 잘 따라오세요.

 

 

먼저, 하나카드 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여 주셔야 합니다.

 

로그인하여 들어가 주시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메인화면이 나올 텐데요. 여기서 표시해드린 [라이프]로 들어가 주세요.

 

 

 

라이프에 들어가셔서 아래로 조금 내려주시면 [해외 원화결제(DCC) 차단] 이 보이실 거예요!

이걸 눌러주시면 오른쪽 이미지처럼 차단 서비스에 등록할 카드를 선택하는 란이 나옵니다.

 

저는 바로 비바 플러스 체크카드를 선택해주고 등록 버튼을 눌러주었습니다.

 

 

그러면 본인인증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간단하게 카드/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만 넣어주면

바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DCC 차단 등록을 시켜 놓고, 드디어 해외 사이트에서 결제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마랑 레체 벨트를 예시로 들어 센스 직구 방법을 포스팅했었지요?

 

네.., 포스팅하고 나서 예시가 예시가 아닌 게 되었습니다! 제가 레체 벨트를 구입했거든요. (히히)

 

 

이렇게 총 128달러를 구입했습니다. 페이팔에 아직 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라서

이번에는 그냥 카드 정보 입력하고 오더 버튼을 눌렀어요!

 

그러고 나서, 환율 정보를 먼저 확인했어요!

 

 

 

네이버 환율 정보에는 하나은행/신한은행 기준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은행으로 선택해주고..

여기서 중요한 것!! 바로, [송금 보낼 때]로 바꿔주고 확인해 보셔야 비교적 정확하게 비교가 가능합니다.

 

2020.05.01 오후 2시 45분 기준으로 원달러 환율 1,219원이었고, 

[송금 보낼 때]로 설정하고 128달러를 넣으니 원화 157,555.20원이 나왔습니다.

 

그럼, 카드 매입은 과연 얼마로 잡혔을까요..?

두구두구두구두구!!

 

헐... 그래도 최소한의 수수료는 잡힐 줄 알았는데, 157,555원이 잡혔어요!

 

이 정도면 정말 수수료 면제되는 무적 카드라고 해도 좋을 거 같아요!!

 

but 체크카드는 승인 시점이랑 청구 시점이 살짝 다른 거 아시죠..?

승인 금액은 가매입 정도로 알고 있어야 해요. 승인 나고 며칠 뒤에 청구가 되고.. 그 청구 시점의 환율로 계산되어나가거든요.

그래도 일단, 그 전 카드(신한/삼성) 사용 중일 땐 승인 금액도 늘 수수료가 붙은 상태로 잡혔는데 이 카드는 승인 금액부터 수수료가 없으니 결제 시 환율 때도 따로 수수료는 없을 거 같아요!

 

이건 청구가 되어 나가면 추가로 후기 남겨볼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