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tip

맥북활용 tip) 맥북스크린샷 파일 지정 폴더에 저장하는 방법!(ft.맥북 스크린샷 단축키)

by 새침한새초미 2020. 10.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초미입니다.

 

맥북 유저가 된 지, 어연... 4년 차..., 하지만 아직도 다루는 건 거의 초급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새초미입니다.

처음 맥북 구입 목적 자체가 "허세용"이었기 때문에 그냥 영상 시청(유튜브), 간단한 문서작성, 블로그 포스팅 작성 정도만 가능하면 큰 불편함이 없었던 아주 아주 라이트한 유저였기 때문에 크게 맥에 대해서 뭘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저의 메인 작업자가 되었기 때문에 상황이 많이 바뀌게 되었답니다.

 

한꺼번에 다 찾아보면서 세팅하는 스타일은 아니라서, 그 때 그 때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익히고 있는 중인데요. 윈도우랑은 달라서 초반엔 버벅일 수 밖에 없는 부분이 존재 하는 거 같아요.

 

여기서 문제가 늘 생기더라고요.

그 순간 궁금해서 세팅 하는 법 찾아서 해보고 뒤돌면, 다음에 또 막혔을 때 다시 찾아서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매번 생기기 시작하더라고요.

 

더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세팅할 때마다 하나하나 포스팅으로 기록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첫 번째는, 맥북스크린샷파일 지정 폴더에 저장시키기!

 

맥북 유저분들 중에 저와 같이 스샷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정말 공감하실 거예요!

그냥 스샷을 하게 되면, 바탕화면이 미친 듯이 지저분해진다는 것을...ㅠㅠ

제가 운영 중인 이 블로그는 대부분 스샷 이미지에 여기로 가서 이걸 클릭하세요. 저기에서는 뭘 하세요. 하며 설명해야하는 부분이 많아서 포스팅 하나에만 최소 10장은 넘는 스샷 이미지가 필요한데요.

 

포스팅 하나 끝내고 나면 바탕화면이 정말 가관이 아닙니다.

 

매번 포스팅 끝나면 필요 없는 스샷은 버리고, 나머지는 폴더에 [수동으로] 넣어 정리를 해주었는데요. 요 근래 정말 정리하다 신경질이 나서... 큰 맘먹고(?) 스샷 파일 내가 원하는 폴더에 지정해서 넣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그전에 맥북 스샷 단축키부터!

 

※ 맥북 스크린샷 단축키 : command+shift+3 : 전체화면 스샷.

※ 부분 스크린샷 단축키 : command+shift+4 : 원하는 부분 스샷.


▶ 맥북 스크린샷 파일 원하는 폴더에 저장하는 법.

자, 이제 원하는 스샷 파일을 지정 폴더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맥 바탕화면 > 우클릭> 새로운 폴더로 폴더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저는 [스샷 폴더]라는 명칭으로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위의 화면처럼 맨 위의 돋보기 클릭 > 터미널이라고 적어주시고 터미널로 들어가 주세요!

 

 

 

그럼, 뭔지 모르는 옛날 dos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잘 위의 띄어쓰기 유의하며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 

 

실수로 띄어쓰기 한 군데를 제대로 안 하고 했더니, 명령어가 적용이 되지 않더라고요.

꼭 띄어쓰기에 유의해서 넣어주세요.

 

 

그리고, 내가 지정한 스샷 폴더를 위의 화면처럼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유의할 점은 바로 이것!!!

 

지정 폴더를 드래그해주신 다음, 엔터를 한 번 눌러주고 창을 닫으셔야 제대로 적용이 됩니다!!

저 그냥 엔터 안치고 닫았다가 적용이 안돼서 한참 씨름했어요.ㅠ

 

파일 드래그 > 엔터 > 창닫기!

 

엔터 빼먹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