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tip

네이버웹마스터도구-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by 새침한새초미 2020. 9.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초미입니다.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나면 몇 가지 해야 할 일이 생깁니다.

바로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글을 노출시키는 방법인데요. 처음에 많이 무지한 채로 티스토리를 개설했을 때는, 네이버 블로그처럼 내가 글만 작성하면 키워드에 맞춰 알아서 티스토리 글이 네이버에도 노출이 되는 건 줄 알았어요. 그래서 초반에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점 티스토리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저것 정보를 찾아보다 보니.. 티스토리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내가 다 손을 봐줘야 하는 시스템이더라고요.

 

저도 아직 완벽하지 않고, 계속 공부하고 찾아보면서 적용을 시켜주고 있는데요. 

 

본인 티스토리 글을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해줘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여기서, 저는 단순 사이트 등록과 rss 등록에 관한 포스팅은 하지 않고, 이들보다 약간 복잡한 과정인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사이트 등록/rss 등록 포스팅도 하려고 했는데, 이미 등록을 마쳐놓은 상태라서 아주 중요한 중간 과정 스샷을 찍을 수 없어서 스킵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본인 티스토리 스킨 편집 <head> 섹션에 네이버에서 요청하는 <meta> 태그만 잘 넣어주면 아주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는 과정입니다.)

 

사이트맵 제출 과정은 왠지 나중에 제가 추가 블로그를 또 개설한다거나,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으로 인하여 다시 등록을 해야 할 경우가 생겼을 때, 기억이 안 날 거 같아 제 개인적인 기록을 위한 포스팅이기도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하는 법 (PC에서 하세요!)

우선, [사이트맵]을 다운 받기 위해,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https://www.web-site-map.com

 

Free XML Sitemap Generator - Online Tool

Use our online tool to create free XML sitemaps for your websites and improve SEO rankings.

www.web-site-map.com

 

 

들어가시면 상단 왼쪽에 본인 사이트를 넣는 창이 있습니다. 여기에 본인 티스토리 주소를 넣고, 아래 표시한 곳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또 나오실 거예요! 여기서 위의 표시대로 차례대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체크 표시는 대부분이 기본 세팅으로 나오기 때문에 건드릴 건 따로 없고, 마지막 Subdomains 는 기본값이 체크 해제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만 체크 표시를 해주시면 됩니다.

 

모두 작성이 끝나셨으면, 아래 Create fress XML Sitemap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미지에 표시해드린 부분이 나올 거예요. 이건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 2개를 운영 중인데, 지금 이 블로그가 메인이고 나머지 하나는 서브입니다. 메인 블로그는 이미 50개 이상의 글이 있어서 그런 지, COMPLETED! 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아무래도 글이 좀 있다 보니 그랬던 거 같아요. 서브 블로그는 개설 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글이 1개 밖에 없어서 바로 나왔습니다. (즉, 블로그에 글이 많이 있으면 있을수록 조금 시간이 걸리는 거 같습니다!)

 

다운로드 눌러 들어가면, 이렇게 또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비로소 최종본을 다운 받을 수 있어요!

저장을 해주실 때, 바로 찾을 수 있는 곳에 지정해서 저장을 해주시는 게 편합니다. 저는 바탕화면으로 지정해서 저장해줬어요!

 

자, 여기까지 끝냈으면!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 줍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console/board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searchadvisor.naver.com

 

*이 부분의 스샷을 놓쳐서, 서브 블로그 등록할 때 여기 부분만 서브 블로그 주소로 스샷 했습니다.*

 

위의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 웹마스터도구사용하기> 본인이 등록해 둔 티스토리 사이트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전체적으로 위의 이미지의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요청>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가 주시면 사이트맵 url을 기입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까지 일단 해놓고, 인터넷 창을 하나 더 열어서 본인 티스토리> 관리로 들어가 주세요.

 

관리 모드에서 콘텐츠 > 설정으로 들어가 주신 후, 위의 이미지대로 설정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제출 후, 다시 원래 세팅으로 변경해주셔도 무방합니다.)

 

변경 후, 글쓰기를 누르시면 이런 창이 나오실 거예요!

어차피 비공개로 올릴 거라서 제목은 본인이 원하는 대로 작성해주시고, 파일을 눌러서 아까 바탕화면에 저장해 놓았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넣어줍니다. 발행 누르기 전에 비공개로 되어있는지 확인 한 번 해주시고 글 발행하시면 돼요!

 

방금 발행한 글을 눌러서 첨부한 파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을 해주세요.

그러면 위의 이미지처럼 링크 복사하기가 보입니다. 이걸 복사해주시고, 아까 열어 둔 네이버 웹마스터 창을 열어주세요.

 

URL 부분에 이제 방금 복사한 링크를 붙여 넣어줍니다.

 

주소가 상당히 긴데요. 붙여 넣은 주소를 맨 앞으로 당기면 이렇게 중복되는 본인 티스토리 주소가 보이실 거예요. 이 부분은 지워주고 이미지의 설명처럼  attachment가 나오는 부분부터 붙여 넣어 준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출된 사이트 확인해주세요! 제대로 들어갔죠? 그럼 완료입니다!

 

 

그리고, 아까 티스토리 콘텐츠 설정을 변경했었죠? 

 

처음 세팅으로 되돌리기 위해, 티스토리> 관리 모드로 들어가서 콘텐츠 설정을 처음 세팅으로 바꿔 준 후, 변경사항 저장 누르면 끝입니다!!

 

초반 웹마스터 도구 세팅을 할 때, 이것까지 하지 않았던 이유는 너무 복잡해 보였기 때문인데요.

 

가끔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보면, 수집이 된 게 많으면 많을수록 (제가 정보를 많이 넣어주면 넣어줄수록) 사이트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거 같더라고요.

현재 저의 메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상위 4%로 나오는데, 1%가 되면 좋겠다는 그런 욕심에서 수집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 하다 보니 미루고 미뤘던 사이트맵 등록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건 한 번 해놓고 머릿속에 남을 거 같지 않아요..ㅠ 사이트도 따로 들어가야 하고... 좀 귀찮긴 하지만 그래도 한 번 설정 해 놓으면 무언가 바뀌지 않는 이상은 건드릴 이유는 없는 부분이라 티스토리 운영하시는 분들도 꼭 세팅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